8/19/2012

코드 DAC 전원 장치의 황제 발견 Emperor of power supply for Chord DAC

*** 이 글의 내용은 따라하면 안되며 그에 따른 어떠한 피해나 어떠한 문제도 책임질 수 없음을 사전에 밝혀둔다 I take no responsibility for the outcome of any content on this and am not liable to you any loss or damage incurred by you arising from your use of the site. ***

지난번 글에서 10A 어댑터의 발견으로 4A를 뛰어 넘는 왕의 자리로 소개를 했었다.
http://limdongfi.blogspot.kr/2012/08/king-of-power-supply-of-chord-qutehd-dac.html
그러나 그게 끝이 아니었다That's not the final. 10A 어댑터의 소리를 단숨에 압도해 버린 이놈은 1.8A 이다This guy knock 10A down at one blow. 18A가 아니라 1.8A 제공한다고 메뉴얼에 나온다It is not 18A but 1.8A. 용량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었다 Big ampere is not everything.
이것은 부품통을 뒤져서 나온 것이 아니라 오랜동안 사용하던 MSB Link DAC 3를 위해 이번에 새롭게 장만한This time it's not from my part boxes but bought for my old MSB Link DAC 3: MSB P1000 전원장치 Power Base이다. 그동안 가격이 너무 비싸(?) 별도로 장만하지 못하고it was too expensive for me to afford before:) 딸려온 어댑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기존 어댑터로도 소리가 좋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랜만에 용산 매장에 나갔다가 10년전에 가격에 비해서는 거져 주은 가격에 신품을 구했다I went to audio shops in Yongsan after a long time and bought it as a steal price in comparison to 10 years ago. 박스 디자인은 정말 촌스럽기 그지없다What a funny looking box. 무슨 게임 박스 디자인 같다.^^
최근에 코드 DAC에서 어댑터 실험을 하면서 경험한 음질의 변화 때문에 이번 MSB DAC의 어댑터에서 고급전원 장치로의 변환에는 너무 기대를 한 탓인지 기대보다 변화가 작았다. 기존 MSB 어댑터가 일반 전자제품의 어댑터보다는 너무 좋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P1000을 코드 DAC에 사용하였을 때 기존 어댑터와는 큰 차이를 얻게 되어서 P1000 with Chord DAC makes a big difference in sound quality 갑자기 이 P1000이 코드 DAC 전원장치의 황제로 등극하게 된 것이다  :)

그런데 P1000을 바로 코드덱에 붙이지는 못한다. 제공되는 전원 접속 단자가 MSB 끼리만 사용하는 6핀의 DIN 단자만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부의 전원 핀의 구조를 제공되는 전원 연결 케이블의 끝에서 보면 중심에 12V 1.8A가 존재한다 이 핀을 2시 방향의 그라운드와 함께 뽑아내면 코드 DAC를 위한 훌륭한 12V 전원이 될 것 같다. 납땜 작업을 좀 하면 될 것 같은데 테스트 때문에 납땜까지 하기는 그렇고, 인두는 찾았는데 땜납이 안보인다A little soldering would make it good but it is troublesome just for a short test and cannot find the lead right now.

그래서 이번에도 부품통을 뒤져서 적당한 대용품을 찾아 보았다So I searched my tool box again and found this.
컴퓨터 쿨러에 달려있는 전원핀인데 It is the power connector of a computer cooler 암핀 모양과 숫핀 쪽이 있는데 위 사진과 같이 이 숫핀을 뽑아내서 MSB P1000의 전원 출력 케이블이 연결되는 뒷면 전원 출력 단자에서 12V 구멍과 그라운드 구멍 2군데에 집어 넣으면 될 것 같다.

또 DAC 전원에 연결되는 쪽에는 다음과 같은 대용품을 찾아서 활용했다.
바로 자동차에서 전자제품 어댑터 전원 대용으로 사용하게 해주는 흔한 소켓이다. 소켓 부분을 분해해서 나오는 두 단자를 위에서 준비한 쿨러 전력핀에서 두개와 각각 연결해 주면 일단 기본 형태는 완성이다.
이사짐이 쌓여있는 상태여서 절연테이프도 찾기가 어려워 애들 반창고로 대충 합선 될 만한데만 가려보았다. 전혀 안전하지 않은 상태이다. 컴퓨터 4핀 파워의 핀은 크기가 좀 굵어서 P1000의 출력 전원 구멍에 잘 맞지 않는다. 니퍼등의 공구로 가늘게 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만약에 제대로 하려면 원래의 DIN 단자를 사용하고 이중에 12V 핀 두개에 DAC 전원잭에 맞는 젠더를 납땜하는게 확실할 것이다.

전원에 약간 투자가 되고 연결하는 수고가 좀 따르지만 음질의 향상은 모든 것을 충분히 보상하고도 남는다!!

*** 지금까지의 과정은 절대 따라하면 안된다!!You must not follow my procedure above!!
잠시 테스트를 위해서 임시방편으로 해 본 것이지 이런식으로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It is just for a simple test. It is absolutely no safe.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