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0/2012

코드 QuteHD에서 푸바로 SACD DSD 듣기How Chord QuteHD plays DSD with foobar

그동안 주로 JRiver를 통해 DSD를 들어왔는데 이제 30일 시험기간이 끝나가고 있다. JRiver는 정말 대단한 제품이다. 이렇게 오디오와 비디오를 아울러 다양하고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툴도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음원을 주로 활용하는 경우에는 유료인 JRiver가 아니어도 무료로 쓸만한 툴이 있다. 그중에서도 foobar가 기능이나 음질면에서 현재로서는 최선인 것 같다.**다른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추천을 부탁합니다.**

foobar도 DSD를 네이티브하게 비트스트림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어 이에 대한 방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었는데 항상 조금씩 설명이 부족하거나 따라하는데 어려움을 느껴서 조금더 편하게 접근할수 있도록for more easy follow up 내나름대로 다시 정리를 해보았다.

1. foobar를 설치한다.
http://www.foobar2000.org/

2. foobar에 ASIO 지원을 설치한다.(이미 설치한 경우 다음 3.번으로)
http://www.foobar2000.org/components/view/foo_out_asio 에서 foo_out_asio.fb2k-component를 다운로드하면 뒤에 긴 확장자가 보이지않는 경우 foo_out_asio로 저장되어 보인다.
-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foobar를 실행하면 foobar2000 component installer가 실행되면서 foo_out_asio component를 설치할 것이라는 메세지를 창으로 띄어준다. 예(Y)를 선택하면 설치하고나서 변경사항을 적용하기위해서 "apply" 버튼을 누르고 푸바를 재시동해야 한다.
- File-Preferences-Components 항목을 열어보면 ASIO suppprt 항목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고 File-Preferences-Playback-Output 아래에 ASIO 항목이 생길것이다. 여기를 클릭해보면 아직 ASIO 드라이버가 없으면 No ASIO driver 로 나올 것이다.

3. 코드Chord Qute HD DAC를 위한 ASIO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 아직 코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없고 http://www.asio4all.com/ 에서 제공하는 것을 다운로드하여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설치가 된다.
- foobar에서 File-Preferences-Playback-Output-ASIO를 선택하여 오른쪽 ASIO drivers 창에 ASIO4ALL을 더블클릭double click하면 별도의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WDM Device List 아래에서 Chord Async USB에 불이 옆에 불이 들어오게 선택하여 준다.


4. SACD 디코더를 설치한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sacddecoder/files/foo_input_sacd/ 에서 최신버전을 다운한다
- 압축을 풀면 나오는 foo_input_sacd.dll을 foobar2000의 components 폴더에 넣어준다.
- 역시 압축을 풀어서 나온 ASIOProxyInstall.exe를 실행한다.그러면 ASIOProxy 폴더가 만들어지고 여기에 foo_dsd_asio.dll이 설치된다.


5. foobar에서 ASIO를 통한 DSD 플레이를 위한 세팅을 한다.
- File-Preferences-Playback-Output-ASIO를 선택하여 오른쪽 ASIO drivers 창에 3번에서 설치했던 foo_dsd_asio를 더블클릭double click하면 별도의 창이 열린다.(이게 보이지 않으면 foobar를 재실행하면 위의 4번의 설치가 적용된다)
- 이 창에서 ASIO Driver를 ASIO4ALL로 잡아주고 그 아래의 DSD Playback Method는 dCS Marker 0x05/0xFA로 잡아준다**for 코드Chord Qute HD를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다른 DSD지원 DAC의 경우 제품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해주어야 한다**.

6. File-Preferences-Tools-SACD를 선택하여(SACD 항목이 안보이는 경우, Tools를 더블클릭 해본다) 오른쪽 창에 ASIO Driver Mode에서 DSD를 선택하면 DSD 플레이 준비완료!!
Now ready for playing DSD!!

No comments: